인사말

인사말

8ec40a7bc8474de2a284c3afb3c1b8f3_1563760368_4828.jpg

 


안녕하십니까? 한국피해자학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8대 한국피해자학회 회장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혜욱 교수입니다.


한국피해자학회는 범죄피해자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았던 1990년 초반 민건식 제1대 회장님이 창립한 학회입니다. 1992년 4월 창립된 한국피해자학회는 역사는 길지 않지만 그동안 한국 형사절차에서 피의자의 인권보호가 강조되면서 상대적으로 범죄피해자의 인권과 보호는 간과되었던 문제점을 지적하고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보호·지원제도를 정착시키고 발전시키고자 최선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한국피해자학회를 중심으로 한 범죄피해자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열정 그리고 지속적인 연구와 세미나는 「범죄피해자보호법」의 제정·시행, 범죄피해자구조금의 조성으로 국가가 범죄피해자를 지원하는 체계의 구축이라는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우리 사회는 최근 방화, 테러 등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범죄로 인한 피해자의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별범죄를 넘어 대량살상의 결과를 야기하는 범죄로 인한 범죄피해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보호·지원을 위한 실효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시기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피해자학회는 범죄피해자의 인권에 중심에 두고 피해자와 그 유족뿐 아니라 주변인들에 대한 보호·지원제도를 만들어 가는데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한국피해자학회는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학회 회원들이 학회의 소식을 공유하고, 학회의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고, 학회 회원이 아니더라도 범죄피해자에 관심을 가지고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도 범죄피해자 보호·지원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피해자학회에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피해자학회장   원  혜  욱 

Category